대학소개

설립이념.목적.강령

>
>

중앙승가대학교

중앙승가대학교는 1979년 중앙불교승가학원이라는 명칭으로 서울 보현사를 학사로 하여 첫 입학생 60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 중앙승가대학교로 개칭하면서 석주 큰스님을 초대학장으로 모시고, 이 후 영화사, 개운사로 학사를 이전하면서 한국비구니대학과 합병하는 등 한국의 대표적인 불교교육기관으로서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1989년 당시 문교부로부터 각종학교인가를 취득하고, 1996년 교육부로부터 정식대학의 인가를 취득하면서 2001년에 김포로 학사를 옮겨 명실상부한 승려전문교육기간으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립인중앙승가대학교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승려전문교육 정규대학으로 1979년 개교에서 2024년 현재에 이르러 42회 졸업생 약 2천여명의 동문을 배출하며 한국 불교의 지도자 양성에 매진해 왔습니다.

설립이념

중앙승가대학교는 대한불교조계종이 설립한 현대적 승려교육기관으로서 부처님의 가르침과 조계종의 종지(宗旨)를 받들어 불교를 중흥하고 종풍(宗風) 을 선양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할 인재를 육성함을 설립이념으로 한다.

교육목적

본교의 교육목적은 학교의 설립이념에 따라 불교학 및 관련 학문의 원리와 실천방법을 교수ㆍ연구하고 신심(信心)과 원력(願力)으로 정혜(定慧)를 쌍수 (雙修)하게 하여, 지혜와 자비의 실천행으로 불교를 연포(演布)하고 중생을 교화해서 인류의 안락을 증진하는 선지식(善知識)을 양성하는데 있다.

실천강령

•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자기화한다.
•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활화한다.
• 우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대중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