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 조계종에서는 4년 단기출가자(Uni-출가)를 모집합니다. 단기출가제도가 잘 갖추어진 태국처럼 현대적 승가교육과 정규대학과정을 졸업하여 당당한 승가의 일원이 되어 수행 정진하거나 사회에 진출하여 전문 직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중앙승가대학교는 1979년 중앙불교승가학원이라는 명칭으로 서울 보현사를 학사로 하여 첫 입학생 60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 중앙승가대학교로 개칭하면서 석주 큰스님을 초대학장으로 모시고, 이 후 영화사, 개운사로 학사를 이전하면서 한국비구니대학과 합병하는 등 한국의 대표적인 불교교육기관으로서의 초석을 다졌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립인중앙승가대학교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승려전문교육 정규대학으로 1979년 개교에서 2024년 현재에 이르러 42회 졸업생 약 2천여명의 동문을 배출하며 한국 불교의 지도자 양성에 매진해 왔습니다.
불교학역경학전공은 본 대학의 중심전공이자 가장 오랜역사를 자랑하는 핵심전공으로의 위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불전번역 (역경학)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담긴 다양한 불전을 현대사회에 적합한 우리말로 옮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전공은 이같은 불전번역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범어, 팔리어, 한문 등 경전언어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함께 교학사상에 대한 폭넓은 수학을 지향하는 교과체계 를 갖추고 있습니다.
승가에는 유 무형의 사찰문화유산을 보존, 계승하는 의무와 역할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본 전공은 이같은 현실을 인지한 종단의 적극 적인 요청에 의해 개설 되었으며, 학인들은 이곳에서 불교문화유산 전반에 대한 지식 습득은 물론 불교문화재의 체계적인 관리방안, 과학적인 보존처리 기법 등도 익힐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전공은불교학역경학 전공과 함께 본교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합니다. 본교의 사회복지학은 이 사회의 부처님의 가르침 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복지를 실천한다는 뚜렷한 지향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제도와 정책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교육에 힘입어 본교에서 배출되어 사회복지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인력은 한국 불교복지를 크게 발전시킨 주역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학문과 실천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역량 을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기도 합니다.
포교사회학상담학 전공은 부처님의 전도선언을 실현하기 위한 가 장 중요한 전공학문입니다. 불교와 사회현상의 관계를 연구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전법포교하기 위한 포교의 주체, 내용, 방법, 환경 그리고 포교효과 등을연구, 개발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상담학은 이 시대에 새롭게 요구되고있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심리학에 기초하여 상담학의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교육하여 불교심리상담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