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중앙승가대학교
온라인강의
대외협력국
도서관
총동문회
입학전문상담
031) 980-7864

교육안내

사회복지학과

Home > 교육안내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and data analysi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인 사회조사방법과 자료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계량적인 조사방법을 학습함과 동시에 질적 조사방법의 내용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사 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며, 자료수집기법과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요령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소수자 및 다양한 집단과 함께 일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인식과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 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과 기관행정, 정책 등 간접적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사회복지 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위하여 사회복지정책의 이념, 형성과정, 정책결정과정, 정책수행과정, 정책의 효과, 정책비용 등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정책분석의 실제로써 사회복지정책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복지제도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에 대하여 탐구한다.

사회복지 분야론

Social Welfare Field Theory

현대사회에서 있어서 필요한 사회복지의 현황과 실태를 분야별로 연구분석하고 관련된 대안을 논의하여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포괄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보다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발전과제를 모색한다.

고급 사회복지 특강

Advanced Topics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제도적 가치와 이념, 역사적 발달, 복지국가의 특성 나아가 최근 사회복지 잇슈와 관련하여 특정주제를 선택하여 그 주제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한다.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의 학문적,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 실천 이론연구1

Study on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1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실천적인 여러 이론과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생태체계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실천 전략과 접근기법을 통합적 시각에서 탐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가치와 철학, 사정과정, 실천관계론 및 과정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연구한다.

사회 보장론

Social Security

복지국가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서 사회보장제도의 위상과 성격(개념, 원리, 그리고 형태)에 대하여 살펴보고, 다양한 이데올로기적 입장에서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사회복지 실천론

Theories and realities of social work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전문직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모든 현장에서 전문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관점, 대상, 지식체계 등에 대한 이론과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등과 관련된 실천과정에 대하여 심화학습을 한다.

지역사회 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하에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복지실천 분야에 대한 학습과 더불어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과제에 대하여 논의한다.

고급사회통계

Advanced Social Statistics

사회통계의 고급수준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이론적 기초와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관련 자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석한 후 보고서를 연습하는 등 고급통계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세미나1

Seminar in Social Work Practice 1

사회복지실천대상인 개인, 가족, 집단수준의 실천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 적합한 치료전략과 전술 등 보다 효과적인 개입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에서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입방법에 관하여 세미나한다.

사회복지조직과 행정세미나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Administration

사회복지의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사회복지조직의 관리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회복지행정의 기획과 통제, 조직, 인간관계 및 전망에 관한 잇슈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노인복지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과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의 욕구와 문제를 검토한다.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실천을 전반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노인과 사회생활에서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며, 고령사회에서 급변하는 노인복지환경으로 인한 노인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현장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사회복지 제반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기관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지도를 통하여 실질적 업무를 익힌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 간의 유익한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본 강좌는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연구1

Study on Skill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활동내용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기술에 대한 현장에의 적용기술, 비교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의 기능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치료기법과 절차 등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이론연구2

Study on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2

사회사업실천, 특히 직접적 서비스 영역에서의 임상사회사업에서 필요로 하는 조사방법과 평가에 관한 연구를 한다. 특히 위기, 단기, 장기개입 등의 시간적 단계, 문제의 성격, 개입수준, 종결 형태 등으로 나누어 기존의 사회사업실천 분야에서 이루어진 기존의 조사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한다.

종교사회복지실천세미나

Seminar in Religion Social Welfare

종교는 자선이나 이타주의를 실천함으로써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하여 왔으며, 종교적 교리에 바탕을 둔 철학과 이념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과 기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종교교리나 철학, 사상의 가치 및 신념 체계에 기반하여 종교가 주체가 되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종교사회복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사회보장과 재분배정책

Social Security and Redistribution Policy

사회복지의 증진과 사회문제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사회보험과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법적, 제도적 체계의 기본 원리와 현황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이를 기초로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재분배 정책에 대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연구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연구2

Study on Skill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2

보다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복지 대상문제에 따른 실천과정과 실천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을 기획하고 평가하는 방안 등 사회복지실천기술을 다양한 차원에서 연구하고 세미나한다.

사회복지실천세미나2

Seminar in Social Work Practice 2

사회복지서비스를 실천하고 그 실천과정에 투입된 인력과 자원을 분석하고, 서비스의 효과를 질적, 양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보다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사회복지실천 계획과 조직을 계획하는데 반영하는 방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