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중앙승가대학교
온라인강의
대외협력국
도서관
총동문회
입학전문상담
031) 980-7864

교육안내

불교학과

Home > 교육안내 >불교학과

불교학전공

계율사상연구

Studies in Vinaya Thought

교단형성의 법도가 됨은 물론 수행승단과 재가교단의 종교적 규범이 되는 율에 대해 불교수행과 교단조직의 측면에서 계율의 기초적 유형을 찾아 오늘날의 불교계율과 대비해 본다.

밀교학연습

Study on Esoteric Buddhism

대승불교로서의 밀교와 현교의 차이점, 밀교 성립의 역사적 교학적 배경, 그리고 즉신성불 만다라의 철학 삼밀수행법 신관 등, 그 중심사상과 교학은 물론 서역, 중국, 일본, 인도 등의 밀교사상을 강의한다.

유식사상연구

Vijnaptimatra Studies

불교의 교리를 유심주의적 입장에서 낱낱이 분석하여 설명하고 선악을 밝히며 주관과 객관계를 철학적으로 규열반을 실현하는 보살도를 학습한다. 특히 불교의 심층 심리적 측면에 비중을 두어 현대인의 의식 전환에 기여토록 한다.

정토학연습

Study on the Pure-land Thought

정토교학은 불교교리 표현방식의 발달과정에서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주체들은 누구였으며, 그 위치와 위상은 어떠한가를 이해하고 믿음과 발원 염불수행을 실천하여 깨달음을 실현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특히 원시ㆍ부파ㆍ대승불교의 신행 속에 녹아있는 정토장엄사상과 신앙을 추적하여 정토교학의 근본개념과 수행방법을 고찰하여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고찰함과 동시에 지나치게 의타적ㆍ신비적ㆍ환상적으로 치우칠 우려가 있는 단점을 보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실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중관 반야학연습

Study on Prajna Thought

반야계 제경의 성립과 그 중요사상 및 특성과 수행법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또한 중론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관사상과 중관학파의 성립 발전 및 그 특징적 사상과 의의 등에 관한 연구한다.

화엄학연습

Study on Avatamsaka Plilosophy

화엄학은 화엄교학의 전반(全般)을 의미한다. 따라서 먼저 화엄경의 내용을 개관하고 인도, 중국, 한국의 화엄사상을 고찰하며, 그에 따른 교학의 전개를 함께 검토해 보는 과목이다.
연습이라고 하는 것은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를 지양하고 교수와 학생이 함께 문제의식을 갖고 경전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상의 성립과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서 토론을 통하여 학습이 진행됨을 의미한다.

선어록강독

Reading of Seon Analects

역대 조사나 선사들이 남긴 법어, 선문답, 수행의 방법, 가르침 등을 모아 기록한 것을 선어록이라고 한다. 선어록은 선사들의 깨달은 소식이며 내용이므로 후학들을 깨침의 길로 안내하는 이정표가 된다. 선어록 가운데 임제록은 어록의 왕이라고 일컬어진다.

율전강독

Reading and understand the vinaya and a guidebook

율전은 계율을 결집한 율장과 주석서인 논장 및 부파에 따른 주석서가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또한 율전은 시대와 지역에 따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특히 건도에 대한 이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강의는 다양하게 전해지는 율전들을 논강을 통하여 이해하고 각 율전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역경학전공

선사상연구

Studies on Dhyana Thought

불교수행법 중 가장 독특한 실천체계인 선사상의 형성과 전개 및 그 본질과 특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조계종사특강

Special Lecture on history of chogye Order

한국 불교의 전통 주류인 조계종의 성립과 발전과정, 그 사상적 특색을 개관하고 지눌, 보우, 휴정 등의 사상을 알아보며, 조계종단과 당시 사회와의 관계에도 유의한다.

부파불교불전연구

Studies in Abhidharma Buddhist Scriptures

불교의 분류에서 원시, 부파, 대승, 밀교로 구분한 가운데서 부파불교 개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부파 분열의 원인, 부파불교의 특징, 부파 불교 시대의 인도의 정치 및 정세, 각 부파의 경, 율, 론 삼장의 특징, 부파시대의 논장의 발달사와 논장에 나타난 교리를 해석한다.

한역불전강독

Studies on Chinese Buddhist Texts

다양한 한역불전의 강독을 통하여 한역불전의 이해를 높인다.

대승불교 특강

Special Lecture on Mahayana Buddhism

대승불교는 북전불교의 전통 속에서 경전, 율장, 논전 등의 다양한 분야를 시작으로 그에 따라서 전개된 수많은 사상과 교의를 다 함축하는 과목이다. 전체적으로 개관할 수도 있지만 분야별로 심도 있는 강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본 과목의 설립 취지이다. 따라서 매 학기 수강생의 의도를 반영하여 주제를 정하고 그에 대한 특강을 강설한다.

한국불교사 특강

Special Lecture on Korean Buddhist History

불교가 남긴 유적, 유물, 기록, 기억 등을 통하여 한국사회 전반에 끼친 한국불교의 영향을 입체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한국사와 한국불교사의 긴밀한 연관성을 구체적 사실의 고찰을 통해 연구해 본다.

팔리어본불전연구1

Pali Canon Research 1

붓다의 가르침이 담긴 팔리어 불전 가운데 초전법륜경(初轉法輪經)과 무아상경(無我相經)을 선택하여 팔리어 원전을 해독함으로써 초전법륜에 붓다께서 말씀하신 정확한 가르침과 그 내용 가운데 핵심인 무아상에 대해 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보다 세밀한 팔리어 문장분석을 통해 팔리어와 한국어의 표현 차이가 어떠하며, 그로 인한 생각 및 사상의 차이가 어떻게 달리 전개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산스크리트어본불전강독1

Buddhist Scriptures in Sanskrit 1

본 강좌에서는 대승불교 각 학파의 사상별, 문헌별, 그리고 논사별들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이해를 위하여 현존하는 산스크리트어 문헌들을 체계적 있게 강독한다. 이와 함께 한역문헌들 및 동북아시아에서 찬술된 관련 주석서들을 참조하여 고찰한다.

여래장불전강독

ReadingaTathāgatagarbha Buddhist scriptures

여래장은 중기 대승불교 사상으로, 불성이라고도 칭한다. 동아시아에 천태종ㆍ화엄종ㆍ밀교에 영향을 미쳤으며 동아시아 선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사상으로, 이에 대한 교리 및 경전을 연구한다.

팔리어본불전강독1

Pali Canon Reading 1

붓다의 가르침이 담긴 팔리어 불전 가운데 초전법륜경(初轉法輪經)과 무아상경(無我相經)을 선택하여 팔리어 원전을 해독함으로써 초전법륜에 붓다께서 말씀하신 정확한 가르침과 그 내용 가운데 핵심인 무아상에 대해 바른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보다 세밀한 팔리어 문장분석을 통해 팔리어와 한국어의 표현 차이가 어떠하며, 그로 인한 생각 및 사상의 차이가 어떻게 달리 전개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실천불교학전공

설법론연구

Studies in Buddhism Preaching

설법론연구는 붓다의 설법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방법을 응용함으로써 스님들의 대중설법 능력을 강화하고 소통과 화합의 설득력을 갖추도록 이론과 실천체계를 구축한다.

종무행정연구

Studies in Buddhist Administration

종무행정론은 행정학의 일반이론과 종교행정, 그리고 불교 종단내의 행정과정 등을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운영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영역이다.
종무행정론은 행정의 일반이론, 조직 운영론, 인적자원 개발론, 예산 및 재정의 효과적인 운영방법을 비롯하여, 종단이 중앙종무기관, 교구 및 단위 사찰의 소임자들이 일선에서 필요한 업무 등이 두로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과목에서는 관련 분야의 선행이론과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내용을 교수하고자 한다.

불교사회사상 세미나

A seminar of Buddhist Social Thought

불교사회사상세미나는 사회의 제반 현상, 즉 가족, 계층, 정치, 경제, 교육, 사회문제 등에 관한 붓다의 가르침과 불교 사상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불교사회사상을 정립하고자 한다. 동시에 불교사회사상의 시대별, 국가별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현대 사회의 변화를 추동할 수 있는 실천 사상으로서의 의의를 토론하고 체계화하는 학문영역이다.

포교조사방법론 세미나

A 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 of Buddhism Propagation

포교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의 규칙성을 찾아내기 위한 과학적 도구인 사회조사방법을 포교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다양한 조사방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활용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의 종교성 및 종교 욕구의 변화를 분석하고 대상별 포교방법 연구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를 산출하고, 궁극적으로 포교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을 토론하는 학문 영역이다.

불교지도자론 세미나

A seminar of Buddhism Leadership

불교지도자론세미나는 포교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스님들이 갖춰야 할 종교적·사회적 지도력을 계발하고, 재가불자와 일반인들이 기대하는 이상적인 승려상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병행하는 학문 영역이다. 이 강좌의 목적은 역대 고승대덕 스님들의 지도력을 분석하고,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승가 지도력의 모델을 구축하고 확산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종교사회학 연구

A research on Sociology of Religion

종교는 가장 오래된 사회제도로 인간 생활의 중요한 일부이자 사회의 질서 유지와 밀접하게 연관되고, 사람들의 생각, 태도, 행위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사회학의 연구 대상이 된다. 종교사회학연구는 종교 현상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종교현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 불교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 성찰하게 함으로써 불교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와 효과적인 포교 전략을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실천불교연구설계

A Research Design for Practical Buddhism

실천불교학은 불교의 사상과 신앙체계를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구현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전제한다. 이러한 실천 활동에는 복잡한 사회문화적 조건과 다양한 행위 주체의 상호관계가 개입하게 되므로 실천불교학 연구를 위해서는 정교한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실천불교연구설계는 과학적 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역량을 배양하고, 학위청구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구상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현대사회와포교

Contemporary Society and Dissemination

문명사적 전환기를 맞이한 현대사회는 오랫동안 당연시 되어왔던 삶의 방식과 사회적 질서의 해체를 통해 예측불가능한 혼돈과 유토피아의 실현 가능성을 동시에 초래하고 있다. 이 과목은 격변 속의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포교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다문화포교연구

A Research on Multicultural Society and Dissemination

본 과목은 급증하는 이주노동자, 결혼이민자, 북한이탈주민 등에 의해 형성된 한국의 다문화현상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에 대한 한국종교의 인식 내용과 대응 방식을 검토함으로써 포교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실천불교과제연습

A Research Workshop for Practical Buddhism

실천불교학은 불교의 사상과 신앙체계를 구체적인 현실 속에서 구현하기 위한 실천 활동을 전제한다. 이러한 실천 활동에는 복잡한 사회문화적 조건과 다양한 행위 주체의 상호관계가 개입하게 되므로 실천불교학 연구를 위해서는 정교한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실천불교과제연습은 과학적 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역량을 배양하고, 학위청구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구상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심리통계및연구방법론

Psychological Statistics and Research Methodology

본 과목은 서베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 방법을 논의한다.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 등 기초적인 통계분석 기법들을 개관하고, SPS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통계기법을 익히고, 실제 분석을 통해 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재학전공

문화재보존 및 관리

Conservation and Management of Cultural Heritage

문화재의 보존과 이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 인문분야는 물론 보존 관리를 위한 자연과학 분야의 제 이론들을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불교건축과 탑파

Buddhist Architecture and Stupa

불교건축의 기초적인 이해와 불탑의 형성 및 변화에 관해 검토한다.

불교고고학특강

Special Lecture of Buuddhist Archaeology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치는 불교고고학 자료와 연구성과를 다룬다. 불교문화의 발전과정을 삼국시대 이후 불교유적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향후 불교적 차원의 유적정비 및 활용방안을 검토해 본다.

불교공예

A Study of Buddhist crafts

삼국 및 통일신라, 고려, 조선시대에 제작된 불교 의식구 내지 장엄구와 공양구 등의 문화재적 가치를 탐구하고, 이들 유물에 대한 조사 방법론과 보존 및 활용 방안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불교무형문화재연구

Study of Intangible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현존하는 불교무형문화재에 대한 이해도를 높힌다. 불교무형문화재를 전승되는 불교의례와 함께 분석하고 보존, 계승할 방법을 검토 연구한다.

불교서지와 금석문

A Study of Buddhist bibliography & Inscription

불교 금석문 자료의 현황과 내용 및 의미성을 탐구한다. 또한 서지자료와 간행 불경 등을 검토하는 가운데 불교서지와 전적의 역사적 · 문화적 가치를 탐구한다.

불교조각

History of Buddhist Sculpture

주요 불교조각 작품을 통사적으로 고찰한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조각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불교조각의 독창성과 차이점을 공부한다.

불교회화

History of Buddhist Painting

주요 불교회화 작품을 통사적으로 고찰한다. 중국과 일본의 불교회화 작품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 불교회화의 독창성과 차이점을 공부한다.

한국사찰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Temple Culture

우리나라 사찰에는 다양한 문화유산이 응축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가 흔히 접하는 불화와 불상 그리고 건축 등 제반사항들에 대한 부분을 검토하고, 이의 특징적인 측면을 도출해 학습의 심사를 촉진해본다.

불교공예특강1

Special lecture on Buddhist crafts 1

불교공예품의 문화재적 가치 탐구 및, 특정 유물에 대한 역사성 및 가치를 심도있게 토의, 연구한다.

문화재학연구2

Studies in Cultural Properties 2

문화재학 연구의 방법론 및, 특정 유물에 대한 연구 분석을 통해 문화재의 가치를 조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상담학전공

대승불교와 상담

Mahayana Buddhism and Counseling

대승불교의 주요경전의 내용과 중심사상과 현대의 상담 심리학적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불교사상을 현대적인 상담기법에 적용해본다.
즉, 부처님의 가르침과 교화활동을 현대 심리상담에 활용하기 위해 연관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불교 기본교리와 상담심리학, 불경에 나타난 상담 기법 및 사례의 현대적인 활용, 불교수행의 상담심리학적 의미와 적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부부 및 가족상담

Marriage and Family Counseling

부부 및 가족 상담』은 부부 및 가족 상담의 철학적·이론적 기초와 이에 따른 접근 방법, 현대 우리 사회에서 고려해야 할 가족관계에 이르기까지 부부 및 가족 상담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부부 및 가족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과 부부 및 가족의 이론적인 기초를 이해하고 전통적인 가족 상담뿐만 아니라 최근에 발전된 가족 상담과 부부상담의 주요 이론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법을 이해한다. 구체적 내용은 부부 및 가족 상담의 이론적 기초, 가족생활주기, 부부상담, 가족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 프로그램,, 가족상담 수퍼비전, 한국 가족 문화와 부부 및 가족 상담 등이다.

불교상담 세미나(위기상담)

Seminar on Buddhism and Counseling; Crisis Counseling

위기상담에서 불교와 상담을 접목시킨 상당방법연구 및 개발을 학습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잘 확립된 이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다양한 치료 체계와 관련된 주요 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각 치료접근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내담자의 성장배경, 정서, 생각, 행동의 체계를 묶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효과적인 상담의 기초, 성장 배경과 맥락을 강조하는 치료 체계,정서,사고,행동을 강조하는 치료체계 등에 대한 것이다.

상담사례연구와 수퍼비젼

Case studies and Supervisioni n Counseling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 뿐만 아닐 사례 중심의 수퍼비전 모델을 학습한다. 제시한다.
본 수업을 통하여 상담 수퍼비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균형감을 가지고 다룰 수 있으며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습득할 뿐 아니라 사례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성찰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기술적 어려움과 기술 결함 다루기, 다문화적 인식 높이기, 역할 갈등 협상하기, 수퍼비전에서 역전이 다루기, 성적 이끌림 다루기, 성에 관한 오해를 풀고 성에 대한 간과 교정하기, 문제가 되는 감정, 태도, 행동 다루기 등에 초점을 두고 학습할 것이다. 또한 개인 및 집단 수퍼비전 등을 사례를 통해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 및 청소년상담

Counseling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 필요한 이론과 다양한 양상에 관한 경험적 지식과 실제를 학습한다.

예방상담학

Preventive Counseling

예방상담의 정의와 방법 및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소개와 개발을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적 주제와 핵심적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까지 집단상담의 과정을 단계별로 접근하여 집단상담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집단작업을 소개, 집단상담 과정, 특수한 집단에 집단과정 적용하기, 집단상담구성하기, 집단상담의 초기 단계, 과도기 단계, 작업 단계, 마지막 단계로 발달 단계를 이해한다. 또한 특수한 집단에 집단과정 적용하기 부분에서는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대상을 나누어 학습하도록 한다.

초기불교와 상담

Early Buddhism and Counseling

붓다의 가르침인 4성제 8정도 12연기를 이해하고 이를 서양의 상담이론과 실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불교의 초기경전을 현대 상담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부처님의 교화활동을 통해 석가모니가 현대적인 상담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해 인간문제를 해결하고 인격적으로 성숙시켜 궁극적인 깨달음으로 이끌었던 사례를 조명해볼 것이다.

고급학습 심리학

Advanced Learning Psychology

학습심리학은 학습을 정의하고,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연구되는지 살펴보며,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 이론 및 주요 학습 이론의 핵심 특성들을 학습하는 것이다. 기초적인 학습 이론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불교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그 근거가 분명한 실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질적연구방법론은 질적 연구자들에 의해 사용될 철학과 해석적 틀 사이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 질적연구 수행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적 윤리적 이슈에 대한 부분을 학습한다. 질적 연구접근 방법의 주요 특징, 그리고 사례를 통해 다섯 가지 접근에서의 자료 분석 기법들을 학습한다.

고급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이 어떻게 연구되는지 살펴보며, 역사적 관점에서 발달 이론 및 주요 발달 이론의 핵심 특성들을 학습하는 것이다. 기초적인 발달 이론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불교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그 근거가 분명한 실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고급부부및가족상담

Advanced Couple and family counseling

부부 및 가족 상담은 부부 및 가족 상담의 이론적 기초, 접근 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최근에 발전된 가족 상담과 부부상담의 주요 이론들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불교상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대승불교와상담

Advanced Mahayana Buddhism and Counseling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대승불교의 주요경전과 현대의 상담심리학 이론을 학습한다. 대승불교와 심리학의 마음의 구조비교는 불교상담 현장에서 상담자가 불자들의 이해를 더 깊이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급아동및청소년상담

Advanced Child and Youth Counseling

본 수업은 아동 및 청소년 상담의 이론, 전문가의 역할, 아동 및 청소년 관련 지식과 실제적용에 관해 학습한다. 불교기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상담, 교육 및 예방개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