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내

불교사회학부

>
>

불교사회학부

불교사회학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사회에 실천할 수 있는 두 개의 전공이 소속되어 있다. 사회복지학전공은 불교학전공과 함께 본교에서 가장 오래된 전공이며, 이미 본교에서 배출된 사회복지 전문인력은 한국 불교복지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포교사회학상담학’ 전공은 불교 전법의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와 불교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고 현대인들이 안고 있는 ‘마음의 병’을 부처님의 말씀으로 치유할 수 있는 승가 전문 인력이 배출될 것이다.

사회복지학 전공

사회복지학전공은 불교학전공과 함께 본교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한다. 본교의 사회복지학은 이 사회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복지를 실천한다는 뚜렷한 지향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제도와 정책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에 힘입어 본교에서 배출되어 사회복지 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인력은 한국 불교복지를 크게 발전시킨 주역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학문과 실천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것으로 정평이 나 있기도 하다.

포교사회학상담학 전공

포교사회학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홍포하는 종교적 활동인 동시에 불교와 사회의 관계를 매개하는 사회현상으로 이해된다. 이 같은 필요성에 의해 포교사회학은 포교의 주체, 내용, 방법, 환경, 그리고 포교효과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전공을 통해 불교적 지혜와 현대학문의 지식을 유연하게 결합하고, 불교적 전통을 현대사회적 조건에 적합하게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다양한 인재가 배출될 수 있을 것이다. 불교상담심리학(상담학)은 다양한 삶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불교상담심리학적으로 교육받은 전문가들이 적절하게 대응하여 그들의 고통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통을 해결하는 불교적 치유방법을 다양한 측면에서 모색해나가게 될 것이다. 본 전공에서는 여러 교과를 통해 현대 상담학이론과 접맥시킨 불교상담심리학의 이론교육을 시행하게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임상실습 중심의 상담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삶의 현장에서 중생들의 고통을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불교상담 전문가를 양성하게 될 것이다.

선명상상담학 전공

선명상상담학전공은 출가자들에게 수행의 올바른 길과 방법을 제시하고, 현대인들의 내적 병리를 치유하고 명상의 길로 인도할 수 있도록 전문수업과정을 통해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과 개설 과목은 학술적 전문적 체제 하에 명료한 이론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도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명상기법을 사례 별로 실습 심화하는 과정을 통해 불교사상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사회복지학 전공

포교사회학상담학 전공

선명상상담학 전공